바늘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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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을 만들기 위해 종이에 패턴을 그릴 때 소매를 그리는 것이 가장 번거럽습니다.

몸판의 소매 진동이 항상 달라지기 때문에 진동 둘레에 맞추어 매번 다시 그려야 합니다.

캐드로 처음에 소매를 그릴 때는 같은 방법으로 한번 그려야 하지만 다음부터는 조금만 수정해서 사용하면 너무 간편합니다.

 

소매 진동 수정 방법

 

종이나 캐드로 처음 소매를 그릴 때 원하는 소매통으로 바로 그릴 수 없습니다. 소매는 몸판의 진동 둘레와 같거나 디자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기본으로 같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소매의 진동 길이와 원하는 소매통이 정해지더라도 바로 그리지 못하기 때문에 소매산 높이부터 그립니다.

직각 삼각형을 그려보면 진동과 소매통의 길이를 알면 소매산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소매산

이렇게 그리고 나면 소매통도 비슷하게 맞고 진동둘레도 비슷합니다. 그린 후 한번 수정하면 더 정확한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른 옷을 그릴 때도 그대로 가지고 와서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 두 단계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1. 원하는 소매통으로 수정

선길이 수정도구를 선택합니다. 진동을 왼쪽마우스로 클릭하면 수정 창이 뜹니다.

소매통수정

겨드랑이 두 점 사이가 소매통이 됩니다. 소매통인 두 점사이의 직선거리를 바꾸기 위해 사선을 클릭합니다. 양점 모두 옮기는 오른쪽 아래를 클릭하고 소매통길이를 거리에 숫자로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진동 모양은 바뀌지 않고 거리만 변하기 때문에 소매통을 늘이면 진동이 길어집니다.

 

2. 진동 길이 수정

몸판의 앞 뒤 진동의 길이를 잽니다. 길어지거나 짧아진 진동길이를 몸판의 진동 길이와 같게 하기 위해서 다시 진동을 왼쪽 마우스로 클릭합니다.

진동수정

창이 뜨면 곡선을 체크하고 고정된 소매통은 변하지 않고 진동 길이만 변하게 오른쪽 아래 클릭합니다. 이번에는 몸판의 진동길이를 길이에 입력하고 확인하면 됩니다. 

 

3. 어깨선과 만나는 소매 중심선이 약간 옮겨질 수 있기 때문에 길이 비교해보고 너치 표시하면 됩니다.

 

소매 캐드 파일

 

보통 많이 그리는 셑인(set-in) 소매는 비슷하기 때문에 에이스 어패럴로 그린 소매를 첨부합니다. 그리기 귀찮으신 분은 다운받아 수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소매진동.dgs
0.00MB

다른 파일 저장한 폴더에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몸의 앞뒤를 그린뒤 메뉴에서 [파일]-[파일 합치기]를 선택해서 소매 진동 파일을 클릭합니다. 마우스를 옮겨 적당한 위치에 놓고 수정하시면 됩니다. 

 

보통 소매 진동 그리는 방법으로 여러절차를 통해 그린 소매진동과 수정한 진동이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과정 영상입니다.